알고리즘(백준, 프로그래머스)/[프로그래머스] Lv1

[프로그래머스] Lv1. kakao / 실패율 - 파이썬(Python)

마법사 코딩공주 2023. 5. 25.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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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링크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9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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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 제한 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예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4,1,2,3]


👉 문제풀이

  • failure_rate = [] 는 각 스테이지별 실패율을 저장할 빈 리스트
  • 'stage' 변수를 1부터 'N'까지 반복한다. 이는 각 스테이지별로 실패율을 계산하기 위한 반복문입니다.
  • total_players = len([s  for s in stages if s >= stage])
  • 'total_players' 변수는 해당 스테이지에 도전 중인 플레이어 수를 계산
  • 리스트 컴프리헨션을 사용하여 'stages' 리스트에서 'stage' 보다 크거나 같은 요소들을 모아 길이를 구합니다.
  • 'cleared_players' 변수는 해당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플레이어 수를 계산합니다.
  • 먄약 해당 스테이지에 도전 중인 플레이어가 없다면, 실패율을 0으로 처리하여 'failure_rate' 리스트에 추가합니다.
  • 그렇지 않은 경우, 실패율을 계산하여 '(stage, 실패율)' 형태로 튜플로 'failure_rate' 리스트에 추가합니다.
  • failure_rate.sort(key=lambda x: (-x[1], x[0])) 구문은 failure_rate 리스트를 실패율을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역할을 합니다.
  • failure_rate 리스트의 요소가 튜플(stage, rate)로 x[1]은 rate, x[0]은 stage라고 생각하면된다.
def solution(N, stages):
    # 각 스테이지별 실패율을 저장할 리스트 생성
    failure_rate = []
    
    # 스테이지별 실패율 계산
    for stage in range(1, N+1):
        # 도전 중인 플레이어 수
        total_players = len([s for s in stages if s >= stage])
        #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플레이어 수
        cleared_players = stages.count(stage)
        
        # 실패율 계산
        if total_players == 0:
            failure_rate.append((stage,0))
        else:
            failure_rate.append((stage, cleared_players / total_players))
    # 실패율을 기준으로 내림차준 정렬, 스테이지 번호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
    failure_rate.sort(key=lambda x: (-x[1], x[0]))
    # 정렬된 스테이지 번호 반환
    answer = [stage for stage, _ in failure_rate]
    
    return answer

👉 다른사람 문제풀이

def solution(N, stages):
    result = {}
    denominator = len(stages)
    for stage in range(1, N+1):
        if denominator != 0:
            count = stages.count(stage)
            result[stage] = count / denominator
            denominator -= count
        else:
            result[stage] = 0
    return sorted(result, key=lambda x : result[x], reverse=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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